스펙 · SK하이닉스 / 공정기술
Q. 반도체 분야 취업 스펙 관련 여쭤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반도체 공정 분야 취업 희망하는 4학년 재학생입니다. 현재 학부연구생으로서 간단하게 현탁액 관련 연구를 하고 있고, 학교에서 반도체 부트캠프 수업을 들으며 관련 전공 지식에 대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공모전은 아직 수상한 내역이 없습니다. 자격증으로는 adsp를 취득하였고, 위험물산업기사와 6sigma greenbelt, sqld 취득을 계획하고 있는데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면 계획을 변경하려 합니다. 석사 진학은 거의 확정이지만 4학년 때 스펙을 더 쌓아놓고 싶습니다. 취업에서는 무엇보다 프로젝트 경험이나 실전 경험에 대해 중요시한다는 걸 알지만, 열심히 찾아봐도 어떤 활동에 참가해야 하고, 어떤 활동에 참가할 수 있는건지 정보를 얻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 취업에 성공하신 멘토님들의 시선에서 제게 어떤 점이 부족하고,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지 조언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2026.04.02
답변 1
채택스포스코코전무 ∙ 채택률 78%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현재의 스펙에서도 상당히 괜찮은 점들이 보입니다. 특히 학부연구생으로서의 경험과 반도체 부트캠프 수업은 매우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실제 산업에서 원하는 실전 경험은 추가적인 프로젝트나 인턴십에서 나옵니다. 이러한 가치를 더하기 위해서 현업과 유사한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실력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 내 동아리나 연구팀이 운영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교수님과의 공동 연구로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보세요. 또한 기업과의 컨설팅 프로젝트나 하계 인턴십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쌓는 것도 좋습니다. 자격증 관련해서는 ADSP, 위험물산업기사 뿐만 아니라, 공정에 관련된 자격증이나 툴을 다룰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6시그마 같은 품질 관리 지식은 기업에서 많이 찾으니 꼭 준비해보세요. 모쪼록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이력서 오기입이 향후 면접에서 영향이 클까요?
안녕하십니까. 이번 SK하이닉스 서류 합격을 해서, 이력서를 보던 중 치명적인 오타를 발견했습니다. "셋업 과정에서 요소 하나하나가 공정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배웠다. Resolutio" 위와 같이 적혀 있더군요.... 사소한 맞춤법 실수도 아니고, 정말 절망스럽고 제 자신이 미워집니다. 만약에 면접관분께서 해당 오기입을 보시고, 이에 대한 질문을 한다면 그냥 죄송합니다 라고 해야, 그나마 이미지가 조금이라도 회복될까요?
Q. 학점에 대한 고민
저는 건동홍 반도체 전공중인 3학년입니다 이번 3-1 성적이 3.6으로 생각보다 너무 낮게 나와서 큰 충격에 빠졌는데 그나마 다행인건 이전에 높은 성적으로 전체 평균 4.1에 전공은 3.98입니다 기업에서 성적 하락을 중요하게 볼까요? 그리고 삼성전자랑 하이닉스가 목표인데 저정도 학점이면 서류탈락은 안할까요,,,, 너무 걱정됩니다
Q. 자기소개서 오타 면접 영향
안녕하세요 자기소개서 오타에 대해 궁금한점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x-ray 패널 단층검사기를 이용 이라 적었어야 하는데 SAT 장비라고 적게되었습니다. 두 장비 모두 내부비파괴검사를 진행하여 void를 찾는 목적은 동일하지만 엄연히 다른장비입니다. 면접때 이 항목에 대해 질문이 들어온다면 솔직하게 sat장비가 아닌 x-ray장비를 사용했다고 말씀드리면 결과에 어느정도의 영향을 미칠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